원광대병원 전북정신건강센터 잇따라 복지부장관상
원광대병원 전북정신건강센터 잇따라 복지부장관상
  • 임형빈 기자
  • 승인 2018.12.26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 인권교육 우수기관 - 번개탄 판매개선 사업 우수지역

원광대학교병원에서 운영하는 전라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이상열)가 인권교육 우수기관과 번개탄 판매개선 사업 우수지역으로 잇따라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먼저 센터는 지난 11월 29일 죽도 상화원에서 열린 2018년 정신건강증진시설 인권교육 전문교육기관 워크숍에서 우수기관으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장을 수상했다.

2013년 12월 정신건강증진시설 종사자 인권교육 지정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2017년까지 총 16회, 1천368명을 대상으로 인권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횟수를 늘리고, 규모를 축소하는 등의 노력을 펼쳤으며 2018년부터는 방문교육을 실시해 지역에서 정신건강증진시설 인권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했다.

전라북도 내 정신건강증진시설과 관련하여 다양한 사업을 통하여 180만 전라북도민의 정신건강증진, 정신질환 인식개선 및 편견해소, 정신질환자들의 권익증진, 사회복귀를 위한 활성화 노력 및 도민의 통합 정신건강망 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전라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인권교육 우수기관에 이어 지난 12월 7일 2018 번개탄 판매개선 사업 우수지역으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자살수단 통제 사업인 번개탄 판매개선 사업은 도내 14개 시·군 지역 중 2개 지역만 진행되고 있는 실정으로, 2018년 센터를 중심으로 전라북도 전 지역으로 확대되어 통일성 있게 전개됐다.

지역사회 인프라 부재, 부족한 예산으로 사업진행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들이 원활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기획 지원함으로써 자살예방사업의 체계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사업은 번개탄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일산화탄소 중독의 위험성에 대해 알려 판매환경을 개선하고, 고위험군 발견 시 대처요령에 대해 안내하고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사업의 주요 내용이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일산화탄소 감지기 보급 사업을 위해 대한숙박업중앙회 전북지부와 지속적인 네트워킹을 하고 있다. 하지만 자살예방사업에 대한 편견 및 부정적 인식으로 1지역 6개 모델로 한정적인 보급운영에 그쳤다.

지난 12월 ‘강릉 펜션사고’를 계기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경각심을 갖게 되면서 일산화탄소 감지기 보급 사업에 대한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

이상열 전라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번개탄 등 일산화탄소 중독 사업이 14개 전 지역으로 확대되고, 번개탄 실천가게 수도 불과 15개소에서 163곳으로 확대되어 상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숙박업소 일산화탄소 감지기 보급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센터의 역할이 무겁다”며 “전라북도가 모범적인 사례로 정착될 수 있도록 도와 도내 자살위험 없는 안전한 전라북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