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자 기고] 언론이 정신장애인 관련 보도에 가이드라인 마련해야
[당사자 기고] 언론이 정신장애인 관련 보도에 가이드라인 마련해야
  • 마인드포스트 편집부
  • 승인 2018.12.12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순득 수원마음사랑 대표
정신질환자 잠재적 범죄자로 여겨
정신건강복지센터 지역 내 설립 반대 여론 강해
검찰청 통계 따르면 정신질환 범죄율 낮아
정신질환 관련 정보와 지식 부족이 편견 강화
언론은 당사자들 입장 고려해 보도해야

수원시는 기존 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가 들어서 있는 건물이 노후화 돼서 회원들이 사용하는데 불편을 겪고 있는 부분을 들어 새로운 통합관리센터를 건립하겠다고 했다. 이는 수원시장의 공약이기도 하다. 반가운 일이다. 하지만 새로운 건물을 건립한다해도 정신 장애인들이 마음 놓고 이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새로운 건물이 들어설 장소 인근에 초등학교가 있어 학부모들이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보며 건립을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절대 다수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강경한 입장의 시민들은 정신장애인이 센터 근처의 빵집을 이용하는 것도 보건소에 민원을 넣을 정도로 과민한 반응을 보였더랬다.

이에 대해 기름을 붓는 격으로 언론의 보도는 자극적 문구를 사용하며 가이드라인조차 없이 정신질환자가 강력 범죄를 저지른다는 보도들을 앵무새처럼 내고 있다. 이들의 보도태도는 시민사회에 심각한 부정적 영향력을 불러일으킨다.

정신질환을 앓는 이들이 범죄를 저지른다는 왜곡된 인식을 성급하게 일반화 시키는 오류에는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부족과 더불어 제대로 된 지식과 정보라곤 찾아 볼 수 없다는 현실도 한 원인이다. 실재 정신질환자의 범죄율은 일반인들의 그것보다 오히려 낮다.

검찰청 통계에 따르면 비정신장애인인 일반인들이 저지르는 범죄율은 2.5%이다. 반면 정신적 장애인의 범죄율은 1.8%여서 정신질환자가 0.8% 낮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디어가 ‘정신질환자=범죄자’로 공식화하는 보도는 사회 전반에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을 악화시키는데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우려된다.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몰이해는 질병을 앓고 있는 자체를 ‘쉬쉬’하게 하며 숨기게 만든다. 제때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기를 꺼려하다가 증세가 악화될 대로 악화되는 지경에 이르게 되어서야 병원을 찾는 상황을 반복하게 만든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건강성을 보유하는 데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신질환에 대한 제대로 된 지식과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정신과 질환을 앓게 되었을 때 갖게 되는 그 인식은 그대로 질병 이환(罹患) 이후에도 갖게 된다. 질환에 대한 몰이해를 그대로 갖고 생활을 하며 자신의 질환에 대한 올바른 병식을 갖추기도 어렵게 된다.

이러한 구조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회 구성원들은 자신들 곁의 정신 장애인들에 대한 몰이해와 두려움을 내면화하게 된다. 혹은 정신장애인 당사자가 되어서도 ‘정신장애라는 불편함을 감수한 채 포기하고 살게 되는 경우가 작금의 사회현상의 모습이 아닐까?’ 정신장애인 당사자이기도 한 필자는 그렇게 생각한다. 정신장애인을 곁에 두지 않으려는 사회 분위기는 사회구성원 전체의 무관심이나 몰이해에서 비롯되어진 것이라고 감히 진단해 본다.

1차 사회화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인 언론이 정신질환자 범죄 보도에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신중한 모습을 보여 주었으면 한다. 적어도 기사를 쓸 때 회복된 정신장애인 당사자나 가족들의 입장을 묻고 이에 대한 입장들이나 생각들을 녹여내 기사에 반영하려는 태도를 보이면 어떨까. 그렇게 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을 갖춘 언론으로 거듭나게 된다면 어떨까 반문하고 싶다.

이같은 사회적 환경이 만들어질 때 사회구성원들이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시선을 다시 한 번 수정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삶에 대해 사회가 함께 고민해 나갈 시기가 왔다고 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