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천구는 직원 직무 스트레스를 조사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심리상담과 치료로 연계하는 프로그램 ‘내 마음의 소리를 듣다’를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지금까지 구는 악성민원 피해 직원이 개별적으로 상담치료를 받고 진료비를 청구하면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구는 악성민원 피해 직원에 한정하지 않고 전 직원으로 확대했다. 범위도 민원 응대 업무를 넘어 전체 직무로 넓혔다. 피해 발생 후 지원하던 방식도 설문, 심리상담을 실시해 사전에 정신건강 어려움 요소를 분석하고 정도에 따라 전문기관 상담, 의료기관 진료 등 단계별 지원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구는 연 2회 전자설문을 통해 정신건강 자가 검진을 실시하고 스트레스 반응검사를 거쳐 검진 결과를 분석한 후 상담과 연계한다.
설문조사한 데이터는 양천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분석 후 심리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원은 직무, 감정상태, 가정불화 등 다양한 영역의 문제를 정신건강의학 전문요원, 전문의와 개별적으로 상담하게 된다.
구 관계자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이 정신건강 관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문제점을 극복하고 심리 상담과 치료에 대한 인식전환이 이뤄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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